코감기 직빵으로 빨리 낫는 5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감기 직빵으로 빨리 낫는 5가지 방법

by oneday routine 2023. 3. 6.

코감기

코는 몸에서 공기의 흐름을 정제하고, 체내로 들어오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코는 감기에 걸리게 되면 제일 먼저 반응을 보이는 기관인데요. 콧물이 나거나 재채기등으로 몸안에 바이러스를 밖으로 빼내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코의 이런 자연스러운 현상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힘들때도 있는데요.

 

코막힘이나 콧물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낫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소금물 코세척

소금물 코세척은 코 속에 붙어있는 점막을 정화하고, 코의 통풍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소금물을 이용한 코세척은 코막힘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물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 1L의 물에 소금 1티스푼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소금물 코세척을 위한 용기를 준비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코세척용기를 구매하거나, 구입이 여의치 않다면 일회용 숟가락 또는 컵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 코세척용기에 소금물을 담은 후, 한 쪽 콧구멍을 막고 다른 쪽 콧구멍에서 머리를 약간 숙이고 소금물을 빨아들입니다. 이 과정을 반대편 코에도 진행합니다.

 

소금물코세척은 일상 생활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코의 건강을 유지하고 감염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소금물이 들어가는 용기는 항균 처리를 하거나 깨끗하게 세척하여 사용해야 하고, 과도한 소금물 사용은 코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적당한 농도와 빈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 부위 마사지

코 주변 마사지는 코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코 주변의 압력을 완화시켜 코가 막히지 않도록 돕는 마사지 입니다.

 

●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코주변 근육을 가볍게 마사지 해줍니다. 코를 중심으로 귀 뒷부분, 이마, 눈가 등도 함께 마사지 해주면 좋습니다.

 

●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코의 양쪽 끝 부분부터 코 중앙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합니다. 이때 엄지는 코의 위쪽, 검지는 코의 아래쪽에서 시작하여 마주보도록 합니다.

 

물수건을 이용해서 마사지 해주는 것도 코막힘을 해소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수건에 적당량의 물을 적시고 코 주변 부위를 마사지를 해주면 되는데, 이때 찬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가며 사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찬물의 경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코막힘을 완화하는데 좋고, 따뜻한 물은 코 주변의 혈관을 확장시켜 분비물의 이동을 촉진시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섭취

감기에 걸리게 되면 몸속에 수분이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에, 바로 수분을 섭취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물은 감기로 인한 몸의 수분 손실을 보충하는데 가장 좋은 음료입니다. 미지근하게 끓인물을 마시는것이 좋은데요. 끓여 마시게 되면 위장에 부담이 적고, 미생물을 죽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포츠 음료는 수분과 전해질도 함께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스포츠 음료의 경우 당함량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 국물과 스프를 마시는것도 좋습니다. 수분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뼈해장국이나 닭고기 스프 체력 회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수분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에, 하루에 2~3리터 정도의 물을 나누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감기약 복용

보통 코감기의 경우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로 콧물이나 코막힘 증상이 심하다면,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

 

코감기 약은 대개 처방전 없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비교적 안전한 약물이지만, 오랜시간 복용하거나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질병이나 약물과의 부작용등이 있을 수 있으니, 평상시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개선으로 예방

감기에 걸렸을때 대처도 중요하지만,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식이조절과 체력운동 등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감기가 전염성이 높은 질환이므로,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특히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